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로우스 LOW 완벽 기업 분석 | 미국 배당주 | 건자재 인테리어 주택 수리

로우스 LOW 기업 분석

미국 대표 주택 관련 건자재 소매 업체인 로우스 컴퍼니 [티커: LOW]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식 기업명은 로우스 컴퍼니(Lowe's Companies, Inc.)로 보통 로우스(Lowe's)로 줄여 부릅니다.

미국 내 건자재 관련 업체 2위에 있는 로우스.

2011년 이후 10년간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재무 분석 및 기업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우스 사업 / 재무 분석

로우스 기업 분석
로우스 기업 분석

 

로우스 개요

로우스 역사
100년 역사의 로우스 - 출처 로우스

로우스 컴퍼니는 주택 관련 건자재를 유통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전세계에 여러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려 100년 역사를 지니고 있는 로우스는 1921년 한 점포에서 시작됐으며,

현재는 미국 / 캐나다 / 호주 / 멕시코 등 여러 국가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점포수는 전세계적으로 약 2200 이상으로 어마어마한 대형 체인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우스 전략
사업 전략 - 출처 로우스

로우스가 시총 1200억달러 이상의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업 전략에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만도 엄청난 수의 점포를 소유하고 소비자를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수집된 백데이터가 매우 광범위 합니다.

로우스는 이를 활용하여 지역별 맞춤형 물류 유통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특성에 맞게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순 유통에서 그치지 않고, 설치 및 수리 서비스 / 온라인 사업 / 고도의 제품 분류 및 정보제공 기술 등을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미국 내 1위 건자재 업체인 홈디포와 마찬가지로

매장 내 물품 위치 찾기 서비스 / 제품 정보 / 재고 현황 등을 App이나 웹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매장 내 로봇을 배치하여 카메라로 제품 확인 및 정보 제공을 실시간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고도의 기술 제공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로우스 매출 / 순이익

로우스 매출
매출 순이익 - 출처 로우스

로우스의 매출 그래프를 보면 꾸준한 우상향의 곡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유동성이 많이 풀린 코로나 시대 때 자가격리로 인해 자택 거주 시간이 증가하며

소비자들의 인테리어 및 집 수리 지출 비중이 따라서 증가했습니다.

이에 로우스 매출은 과거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했고, 그 이후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진율의 경우 최근에 원자재 상승으로 인해 소폭 감소하며 6~7%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우스 발행 주식 수

로우스 발행 주식수
로우스 발행 주식수

로우스는 배당 성장주로도 유명한 기업이지만 자사주 소각 정책도 함께 꾸준히 펼쳐오는 주주친화적인 기업입니다.

순이익이 감소했을 때에도 자사주 매입은 비슷한 수준으로 하며,

주주들의 상대적 가치 상승을 이끌어냈고 덕분에 주가 또한 꾸준한 우상향을 해오고 있습니다.

 

로우스 EPS

로우스 EPS
EPS - 출처 로우스

로우스 EPS의 경우 매출 상승시기와 맞물려 폭발적으로 급등하는 시기가 있었으며, 2022년에는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의 정점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기업 이익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사주 소각 정책과 시너지를 발휘하며 여전히 10달러 수준의 높은 EPS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우스 자산 / 자본 / 부채

로우스 부채
자산 현황 - 출처 로우스

로우스 자산의 경우 2019년 매출 급증으로 한단계 상승하는 결과를 보여줬으나,

부채와 자본의 비율을 상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채의 경우 10년동안 단 한 차례를 빼고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역으로 자본은 한번을 제외하고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본이 마이너스로 자본 잠식 상태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해당 현상에 대한 원인으로는 대규모 물량 확보로 인한 재고 증가 및 영업 점포 유비 지용 증가가 한 몫한 것으로 추측되며,

재고가 소비될 경우 언제든지 개선될 여지는 있으나, 재고 특성상 본래의 유통가를 유지시키며 소진하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이익 창출로 꼭 연결될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앞서 말한 자사주 매입과 같은 정책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금을 확보하고 자본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인 재무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

현재 로우스의 부채비율은 이를 논하기엔 높은 수준으로 파악 됩니다.

 

로우스 잉여영업현금흐름

로우스 잉여영업현금흐름
잉여영업현금흐름 - 출처 로우스

앞서 살펴본 자본 잠식 상태에 대한 리스크를 상세 분석하기 위한 중요 지표로 잉여영업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 증가 시기와 맞물려 영어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그 이후 해당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고 마이너스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나 자본 잠식 리스크에 이어 영업 이익 창출 능력에도 보수적인 관점이 필요해 보입니다.

 

로우스 배당

로우스 배당
배당 - 출처 로우스

로우스의 경우 배당왕(King)이라고 불릴만큼 배당 상승을 꾸준히 해온 기업입니다.

무려 약 60년이라는 배당 연속 성장 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꾸준히 배당이 상승할 여지가 있다는 중요한 증거이자 역사적 기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배당보다 높이 상승하며 배당률 자체는 감소하고 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주가 상승과 배당 상승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로우스 주가

로우스 주가
로우스 주가 - 출처 야후 파이낸스

로우스 주가는 2018년 이후로 S&P500 / 나스닥 / 다우지수와 비교했을 시 훨씬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려 120% 이상의 주가 상승을 이뤄냈고 S&P500지수의 상승률보다 2배 이상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장률로만 따지면 IT 성장 기업들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을만큼 폭발적인 주가 성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로우스 종목 정리
  • 전세계적인 유통 / 영업망을 갖춘 글로벌 건자재 기업
  • 주택 건설보단 유지 보수와 가전 유통 등에 집중된 사업 특성상 꾸준한 수요가 보장
  • 원가 상승으로 인한 유통 마진 감소와 마이너스 현금 흐름은 리스크
  • 자본 잠식 리스크
  • 배당킹 기업으로서 앞으로 꾸준한 배당 성장 기대
  • 앞서 말한 리스크를 이겨내고 더 폭발적인 주가 성장세를 보여주는 알찬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