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주 유니온 퍼시픽 UNP 기업 완벽 분석
미국 배당주로 은퇴를 꿈꾸는
K직장인 주플리 입니다:)
오늘의 종목은
미국 대표 철도 공기업
철도 업계 1위
유니온 퍼시픽
[티커: UNP]
유니온 퍼시픽 공식 홈페이지
Union Pacific
Union Pacific operates North America's premier railroad franchise, covering 23 states in the western two-thirds of the United States.
www.up.com
유니온 퍼시픽 UNP 기업 분석
유니온 퍼시픽은 미국 대표 철도 기업으로
미국 내 가장 넓은 철도망을 소유한
초대형 철도 기업 업체 입니다
국내 철도 기업하면 KTX나 SRT가
떠오르지만
근본적으로 철도 서비스 제공 대상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철도는 사람의 이동 수단이라면
미국에선 화물 운송의 수단이라는
표현이 더 맞습니다
특히 유니온 퍼시픽은
미국 서부 및 중부 지역에 걸쳐
방대한 노선을 보유하고 있는
자그마치 16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철도 회사 입니다
오랜 전통을 가진 유니온 퍼시픽이
처음부터 현재와 같은 모습은 아니였습니다
역사적으로 파산과 회생 이라는
여러 굴곡을 겪어왔고
미국 산업 성장과 함께 점차 안정적인
모습을 되찾아
지금의 유니온 퍼시픽이 탄생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은 꾸준한 현금창출을 하며
서부와 중부 철도망 보유 기업을 인수하며
지금의 방대한 철도망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현재 보유한 철도망은 무려
50,000km가 넘습니다
화물 운송에서 주된 수익 창출을 하다보니
유니온 퍼시픽은
경기 민감주로 분류됩니다
경기가 활성화될 수록
물류 순환량이 많아지고
자연스레 유니온 퍼시픽의 수익도
상승하게 됩니다
유니온 퍼시픽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면
대분류로서
Bulk
Industrial
Premium
으로 분류 됩니다
Bulk는 주로 곡물, 석탄, 비료를
Industrial은 광범위한 산업재를
Premium은 자동차 부품 및 국제운송을
포함하는 사업 구성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별 매출 구성을 보면
각 구성별 매출이 31~36% 내외로
고르게 분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기업이건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별
매출이 고르게 발생한다는 것은
사업 운영면에서 밸런스를 잘 맞춘다는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화물 운송의 활동 범위를 보면
미국 내 국내이동이 57%
멕시코를 포함한 국제이동이 43%
입니다
유니온 퍼시픽 bulk의 운송품 구성과
이동 밀도를 살펴보면
외각 지역에서 중부 지역 중심 방향으로
운송이 활성화 돼있습니다
아무래도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으로
식량 및 에너지원 소비가 높아
해당 지역으로의 이동 밀도가 높습니다
industrial의 경우
금속재, 광물, 화학재, 목재, 에너지원 등
다양한 산업재의 운송을 다루고 있고
이동 밀도가 좁고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실상 모든 산업분야의 산업재를
다 취급하고 있어서
유니온 퍼시픽의 철도망 역할이
막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remium의 경우
복합운송이 82%, 자동차 부품이 18%로
가치가 높은 복합적 재원의 운송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성품의 특징상
국제 수입/수출의 운송이 대다수라
멕시코와의 국경을 따라 이동 밀도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보유중인 철도망은
서부와 중부 중심이지만
항구와 멕시코, 캐나다 방향으로
국제 운송 또한 활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니온 퍼시픽의 주요 지출 구성을 보면
인프라의 유지보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한 기업이다보니
그만큼 보유한 철도망 또한 오래되어
주기적인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추후 유지보수 비용이 얼마나 증가할지
철도 노조 파업 협상의 카드로
노동 임금 지출이 얼마나 커지고
업무 효율이 어떻게 변화할 건지는
꾸준히 지켜봐야할 리스크 요소 입니다
다만 꾸준한 매출 성장으로
매출대비 지출 비율을 줄여가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1위 철도기업
유니온 퍼시픽 UNP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2023년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산업 성장의 둔화와 각종 재원들의 수요 감소로
시기상 리스크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철도 공영기업으로서
대체 불가 사업 포트폴리오와 입지라는
큰 장점이 있는 기업이기에
오히려 위기는 곧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될 수도 있는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워런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가
미국 내 2위 철도기업인 BNSF를 인수했듯
종래의 산업재의 운송 수단은
새로운 수단 및 기술로 대체하기 어려운
독점적인 성향을 띄기도 합니다
경기 흐름과 맞물려 여러 장단점이 존재하는
유니온 퍼시픽 UNP
그럼 10년간 재무제표를 살펴보며
재무 관점에서 얼마나 탄탄한 기업인지
2부에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이만
See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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