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분석

미국 배당주 펩시 PEP 기업 분석 1부

미국 배당주 펩시 PEP 기업 완벽 분석

펩시 PEP 기업 분석
펩시 PEP 기업 분석

미국 배당주로 은퇴를 꿈꾸는

K직장인 주플리 입니다

 

벌써 세번째 기업 분석이네요:)

꾸준히 해서 S&P500과 NASDAQ 상장 기업

모두를 여러분께 분석해드릴

기회가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기업은

브랜드 파워의 대명사 중 하나인

 

펩시
PEPSI
[티커: PEP]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바로 여기!

 

https://www.pepsi.com/

 

https://www.pepsi.com/

 

www.pepsi.com

 

펩시 PEP 기업 분석

펩시는 이름만 들어도 바로 알듯이

글로벌 대표 식료품 기업 중 하나 입니다

대표 제품으론 탄산음료인 펩시 콜라가 있죠^^

 

하지만 펩시의 진가는

콜라가 전부는 아니라는 사실!!

 

지금부터 펩시가 어떤 사업들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펩시 PEP 기업 개요
펩시 PEP 기업 개요

펩시의 기업 개요를 보면

대표적으로 펩시가 보유중인 브랜드가 보입니다

음료 브랜드로는

펩시콜라

게토레이

미란다

립톤

마운틴듀

스타벅스(병음료)

 

식품 브랜드로는

퀘이커

도리토스

러플스

레이즈

 

이렇게 분포 합니다

제품 군이 다양하죠?

 

우선 주목해야할 점은

펩시 PEP는 단순 음료 회사가 아니라

식품 + 음료 를 모두 영위하는

식료품계의 공룡기업이라는 점!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 관점으로서는

이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주목해야할 점은

'스타벅스' 브랜드와의 협업

스타벅스 자체를 소유하고 있는건 아니고

펩시가 보유한 대규모 글로벌 유통망의 장점을 살려

스타벅스와 콜라보로 병음료를 출시

그리고 납품/판매까지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들 편의점가서 스타벅스 병음료 한번씩 사드셔 본적 있죠?

그게 바로 펩시의 제품 포트폴리오 중 하나 입니다

 

 

펩시 PEP 제품 개요
펩시 PEP 제품 개요

펩시의 제품군 비중을 보면

식품쪽이 오히려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퀘이커와 레이즈, 도리토스 와 같은

대표 스낵 및 간편식 브랜드

시장을 압도하고 있다는 점!

이것이 바로 펩시의 세계적 위상이 아닐까 싶네요

 

펩시 PEP 제품 포트폴리오
펩시 PEP 제품 포트폴리오

이미 식료품계에서 글로벌 마켓을 선점하고 있는 펩시

여기서 멈추지않고 끊임없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인수 합병을 통한 브랜드 확장

맥주와 에너지 음료 제품 확장

비건 제품 출시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건

펩시가 주류 사업 쪽에도 진출한다는 점

그리고 세계적인 트랜드와

윤리 의식 변화 흐름에 맞춰

비건 제품을 출시 준비중이라는 점

 

참고로 비건 제품은 글로벌 기업인 비욘드 미트와

합작하여 출시 준비중인 육포 제품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업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트로피카나, 네이키드 브랜드를

사모펀드에 무료 38조에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0% 매각은 아니고 약 39%의 지분은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펩시 PEP 강점
펩시 PEP 강점

제품 포트폴리오도 꾸준히 강화하고 있는 펩시

펩시의 사업 확장 원동력은 바로

브랜드 파워

충분한 제조 공장 캐파

원만한 노사 관계

글로벌 유통망

재활용

이 5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는 점이죠

앞서 말한 스타벅스 병음료의 납품 또한

이러한 생산 공장 및 유통망을 갖추고 있었기에

가능한 사업 확장이였습니다

 

펩시 PEP 제품 확장
펩시 PEP 제품 확장

펩시는 본인들의 강점을 살려

위와 같은 새로운 제품 라인 확장에도 도전 중입니다

에너지음료 및 간편식의 확대가 눈에 띕니다

단순히 스낵을 넘어서 이제는 간편식까지!

펩시의 영역은 어디까지 갈지 궁금해집니다

 

 

펩시 PEP 오가닉 성장
펩시 PEP 오가닉 성장

뿐만 아니라 펩시의 오가닉 매출 성장을 보면

2017년 이래로 상승세를 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펩시 PEP 글로벌 매출 분포
펩시 PEP 글로벌 매출 분포

글로벌 매출 분포도를 보면 세계적으로

큰 대륙별로 균형있게

잘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펩시 PEP 지출 변화
펩시 PEP 지출 변화

펩시의 주요 지출 변화를 보면

과거에 비해 2019-2021년에

보다 밸런스를 갖춘 지출을 하고 있다는 것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밸런스 차이가 심한 건 아니지만

주주친화정책으로 지출하는 금액이

가장 크게 보였습니다

 

주주 입장에서는 단기적 호재일 수 있으나

기업 자체가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개발 및 투자를 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는 더 유리합니다

결국 회사는 성장이 목표니까요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주주친화정책을 축소하면서

사업 확장 비용을 늘인것인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펩시 PEP 배당 및 자사주 매입
펩시 PEP 배당 및 자사주 매입

위 배당금과 자사주 매입량의 변화를 보면

 

배당금은 꾸준히 우상향

자사주 매입 꾸준히 지속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코로나 때 자사주 매입량이 감소하긴 했지만

그래도 1억달러 가량 했다는건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배당을 50년 연속 성장시킨

배당 귀족주 라는 점!

 

배당 투자에 있어서는 우선시 될 수 밖에 없는

장점 of 장점 입니다

 

앞서 주요 지출에서 주주친화정책 관련 금액이

축소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했는데

배당과 자사주 매입 금액을 보면

사실상 오히려 확대가 됐다고 판단이 됩니다

 

즉, 영업이익 및 순이익 상승으로

그만큼 더 현금흐름에 여유가 생겨

사업 확장 및 개발에

더 투자할 힘이 생겼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정말 매력적인 기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

지금까지 펩시 PEP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꾸준한 브랜드 확장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대

신규 사업 진출

주주친화적인 정책

배당 귀족주

 

해당 특징들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투자 매력도가 꽤 높아 보이는데

과연 재무제표에서도 매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한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부에서 만나요^^&

 

그럼 이만

Seey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