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주 펩시 PEP 기업 완벽 분석
미국 배당주로 은퇴를 꿈꾸는
K직장인 주플리 입니다
벌써 세번째 기업 분석이네요:)
꾸준히 해서 S&P500과 NASDAQ 상장 기업
모두를 여러분께 분석해드릴
기회가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기업은
브랜드 파워의 대명사 중 하나인
펩시
PEPSI
[티커: PEP]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바로 여기!
https://www.pepsi.com/
www.pepsi.com
펩시 PEP 기업 분석
펩시는 이름만 들어도 바로 알듯이
글로벌 대표 식료품 기업 중 하나 입니다
대표 제품으론 탄산음료인 펩시 콜라가 있죠^^
하지만 펩시의 진가는
콜라가 전부는 아니라는 사실!!
지금부터 펩시가 어떤 사업들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펩시의 기업 개요를 보면
대표적으로 펩시가 보유중인 브랜드가 보입니다
음료 브랜드로는
펩시콜라
게토레이
미란다
립톤
마운틴듀
스타벅스(병음료)
식품 브랜드로는
퀘이커
도리토스
러플스
레이즈
이렇게 분포 합니다
제품 군이 다양하죠?
우선 주목해야할 점은
펩시 PEP는 단순 음료 회사가 아니라
식품 + 음료 를 모두 영위하는
식료품계의 공룡기업이라는 점!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 관점으로서는
이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주목해야할 점은
'스타벅스' 브랜드와의 협업
스타벅스 자체를 소유하고 있는건 아니고
펩시가 보유한 대규모 글로벌 유통망의 장점을 살려
스타벅스와 콜라보로 병음료를 출시
그리고 납품/판매까지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들 편의점가서 스타벅스 병음료 한번씩 사드셔 본적 있죠?
그게 바로 펩시의 제품 포트폴리오 중 하나 입니다
펩시의 제품군 비중을 보면
식품쪽이 오히려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퀘이커와 레이즈, 도리토스 와 같은
대표 스낵 및 간편식 브랜드로
시장을 압도하고 있다는 점!
이것이 바로 펩시의 세계적 위상이 아닐까 싶네요
이미 식료품계에서 글로벌 마켓을 선점하고 있는 펩시
여기서 멈추지않고 끊임없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인수 합병을 통한 브랜드 확장
맥주와 에너지 음료 제품 확장
비건 제품 출시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건
펩시가 주류 사업 쪽에도 진출한다는 점
그리고 세계적인 트랜드와
윤리 의식 변화 흐름에 맞춰
비건 제품을 출시 준비중이라는 점
참고로 비건 제품은 글로벌 기업인 비욘드 미트와
합작하여 출시 준비중인 육포 제품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업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트로피카나, 네이키드 브랜드를
사모펀드에 무료 38조에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0% 매각은 아니고 약 39%의 지분은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품 포트폴리오도 꾸준히 강화하고 있는 펩시
펩시의 사업 확장 원동력은 바로
브랜드 파워
충분한 제조 공장 캐파
원만한 노사 관계
글로벌 유통망
재활용
이 5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는 점이죠
앞서 말한 스타벅스 병음료의 납품 또한
이러한 생산 공장 및 유통망을 갖추고 있었기에
가능한 사업 확장이였습니다
펩시는 본인들의 강점을 살려
위와 같은 새로운 제품 라인 확장에도 도전 중입니다
에너지음료 및 간편식의 확대가 눈에 띕니다
단순히 스낵을 넘어서 이제는 간편식까지!
펩시의 영역은 어디까지 갈지 궁금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펩시의 오가닉 매출 성장을 보면
2017년 이래로 상승세를 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매출 분포도를 보면 세계적으로
큰 대륙별로 균형있게
잘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펩시의 주요 지출 변화를 보면
과거에 비해 2019-2021년에
보다 밸런스를 갖춘 지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밸런스 차이가 심한 건 아니지만
주주친화정책으로 지출하는 금액이
가장 크게 보였습니다
주주 입장에서는 단기적 호재일 수 있으나
기업 자체가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개발 및 투자를 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는 더 유리합니다
결국 회사는 성장이 목표니까요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주주친화정책을 축소하면서
사업 확장 비용을 늘인것인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 배당금과 자사주 매입량의 변화를 보면
배당금은 꾸준히 우상향
자사주 매입 꾸준히 지속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코로나 때 자사주 매입량이 감소하긴 했지만
그래도 1억달러 가량 했다는건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배당을 50년 연속 성장시킨
배당 귀족주 라는 점!
배당 투자에 있어서는 우선시 될 수 밖에 없는
장점 of 장점 입니다
앞서 주요 지출에서 주주친화정책 관련 금액이
축소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했는데
배당과 자사주 매입 금액을 보면
사실상 오히려 확대가 됐다고 판단이 됩니다
즉, 영업이익 및 순이익 상승으로
그만큼 더 현금흐름에 여유가 생겨
사업 확장 및 개발에
더 투자할 힘이 생겼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정말 매력적인 기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
지금까지 펩시 PEP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꾸준한 브랜드 확장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대
신규 사업 진출
주주친화적인 정책
배당 귀족주
해당 특징들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투자 매력도가 꽤 높아 보이는데
과연 재무제표에서도 매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한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부에서 만나요^^&
그럼 이만
See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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